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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303 - 31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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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된 현대사회에 있어서 상품의 브랜드 수명은 훨씬 짧아지고 있으며, 상품개발도 더욱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이러한 근본적인 변화와 기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내 기업에서 개발되는 상품의 브랜드별 사례를 분석하여 차별화 된 패키지디자인의 전략 연구가 필요하다. 패키지디자인은 소비자와 상품을 연결시켜 주며 상품의 브랜드퍼스낼리티를 표현해 주는 유형의 자산인데, 국내 기업들은 패키지디자인 개발시 마케팅 전략이나 브랜드 전략 연구 등에 많은 비중을 두어 패키지디자인을 개발하고 있는 반면, 외국의 경우 일본, 유럽의 패키지디자인은, 오히려 마케팅이나 브랜드 전략과 동등한 개념의 차별화 된 디자인컨셉에 의한 철저한 크리에이티브 전략으로 패키지디자인 개발에 비중을 두고 있음을 파악해 볼 수 있다. 이는 국내 기업처럼 마케팅 전문가에 종속된 디자이너에 의한 패키지디자인 개발방식을 지양하고 있다는 점이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처럼 국내 기업의 패키지디자인 개발시 마케팅 전문가에 종속된 디자이너가 마케팅을 포장디자인 보다 우위의 개념으로 해석하여 패키지디자인을 개발하려 한다면 국제사회와 경쟁하여 잘 팔리는 차별화된 디자인의 글로벌 상품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실제 한국과 외국의 패키지디자인 개발사례를 비교 분석해 보더라도 마케팅 개념과 동등하게 다루어지는 디자인컨셉에 의해 탄생된 패키지디자인이 상품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더 기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상품별 패키지디자인의 사례를 디자인 요소별로 분석하여, 국내 상품의 패키지디자인이가지고 있는 역할을 새롭게 정의하여, 그에 따른 패키지디자인의 차별화된 전략을 도출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국내 상품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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