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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37 - 34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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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아이덴티티 디자인에서의 브랜드 확대는 기업이 사업의 확장이나 새로운 제품의 개발로 브랜드 혹은 이미지를 마케팅에 확장․도입시킴을 의미한다. 여기서 ‘확장’과 ‘확대’의 의미는 오프-라인 아이덴티티미디어 시스템에 국한되며 새로운 미디어를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심도 있는 시스템 체계의 논의가 요구된다.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혹은 온-라인 미디어를 기존의 아이덴티티 시스템에 포함하기에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은 물론 매체의 물리적 특성이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브랜드의 위상이 문화와 산업 전반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브랜드의 개념 확장을 의미한다. 오프-라인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기존의 아이덴티티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미디어에서도 적용 가능한 뉴미디어 아이덴티티시스템의 다양한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온-라인 미디어인 웹 아이덴티티(Web Identity)를 예로 들어 뉴미디어 아이덴티티시스템을 논구하였다. 기존의 전통적 개념의 브랜드아이덴티티(BI: Brand Identity)가 온-라인 뉴미디어로 확장되면서 아이덴티티시스템의 적용매체와 제작과정은 물론 마케팅의 관점도 확장되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Off-line) 미디어가 서로 융합되어 사용되고 있다. 확장되고 혼용된 어플리케이션 시스템과 뉴미디어 시대의 미디어확장에서 나타난 온-라인 브랜드는 아이덴티티디자인 시스템의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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