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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445 - 45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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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디지털은 기술 분야만이 아닌 문화, 사회, 경제, 정치 등 모든 분야에서 필수적인 구성요소로서 디지털 분야 및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시각화, 영상화와 소리까지 그 영역은 다양하고 폭넓게 확장되어,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다. 이렇게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에서 상호의미전달이라는 목적에 있어 하나의 구심점을 이루고자 만들어 놓은 형태가 바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로서. 이는 시대의 상황에 따라 변화되어 왔으며, 변화해 나아가고 있다. 본 연구를 위한 방법과 범위는 1차적으로 선행연구를 통한 연구와 2차적으로 사례분석연구로 이동통신 3사에서 사용되어 지고 있고, 디지털사회의 대표적인 브랜드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 SKT, KTF, LGT의 3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이미지를 중심으로 해석적방법의 하나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표현된 디자인적 요소의 유형 분류와 e-Business를 위한 온라인상의 이미지 통합과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비즈니스의 목적과 사용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초하여 명확하게 디자인 된 웹 아이덴티티는 기업이 지향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명확히 각인시켜 줌으로서 고객의 인지도와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e-Business의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따라서 유사한 디자인과 웹 사이트 중 방문자에게 명확한 상을 심어주고 자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사용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해 주기 위한 차별화 된 아이덴티티의 구현이 필요하다.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기업의 관점에서 소비자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브랜드 상과 가치 이미지의 의미를 통해 이와 동일한 의미의 브랜드가 갖는 이미지를 소비자가 해당 브랜드에 대해 갖는 전체적인 연상으로 소비자 관점에서 정의한 개념으로서, 이 두 가지의 개념이 의미하는 것이 일치할 때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본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사례를 통해 e-Business환경에서 어떠한 요인에 중점을 맞추는 것이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이미지 창출에 효과적인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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