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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95 - 40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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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및 내용 블로그의 가장 큰 장점은 만든 사람이 자신이 관심있는 정보들에 대해 올린다는 것이다. 기존의 인터넷 포털이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기도 했으나 각 개인이 원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블로그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해서 모아두거나 특정 사람 둘 혹은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할 수 있으며, 또 코멘트를 달아 자신의 생각까지 전달할 수 있다. 이렇게 '정보서비스'의 측면이 부각되는 블로그의 특징 때문에 블로그가 단기 초기 한때의 유행일 것이라는 우려를 잠식하고 계속적으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와 같은 블로그들의 장점으로 인해 블로그 시장은 2003년 하반기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하여 순방문자, 폐이지뷰 등이 모두 급격히 상승하는 등 비약적인 성장을 하게되었다. 2004년 네이버, 야후, 엠파스가 검색과의 연동 서비스로 블로그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또다시 순방문자가 급격히 증가하게 된다. 이후 2004년 4월에는 블로그 미니홈피 서비스의 페이지뷰는 클럽형 서비스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이후에도 급격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중에서도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시장을 선도해가는 블로그 산업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자리잡고 있고, 네이버의 블로그는 후발진입자 중에서도 가장 큰 성과를 보이는 사이트로 현재 상당히 부상하고 있다. 이와 같은 블로그 산업의 성장은 기존의 인터넷 업체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해 줄 수 있을까? 블로그 산업에 있어 성공의 Keyfactor를 고객과 경쟁구조 분석을 통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블로그 서비스가 궁극적으로 수익의 측면에서는 어떤 모델로 작용할 수 있는가, 즉 블로그를 활용한 수익모델에 관한 몇 가지 기준을 제시해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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