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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09 - 12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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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화 사회에 있어 네트워크의 발전은 트렌드의 흐름이 향후 어떻게 전개될지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시장에 도입함에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소비자의 선택에 대한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게 되었다. 디자이너 또한 논리적 근거가 약해짐으로 발생하게 되는 소모적 상황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기업의 상황과는 다르게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의 냉정한 판단을 통해 형성되는 다양한 제품 트렌드가 존재한다. 이러한 소비자 선택에 기인한 제품의 성공과 실패는 논리적으로 입증되기 보다는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마치 여러 생물의 종들이 서로 경쟁하며 적자생존, 조직루틴, 돌연변이의 과정을 거치면서 진화해 나가는 모습과도 흡사하다고 볼 수 있다. 즉, 트렌드는 유동적인 소비자에 의하여 불규칙적으로 형성되어 가는 진화의 과정으로 설명될 수 있다. 그렇다면 기업의 새로운 방향이나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예측위주의 정량적인 트렌드분석을 활용하기 보다는 현재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흐름에 의해 자연적으로 형성되어지는 제품인자의 구조를 분석하고, 그곳에서 다음 세대 제품이나 서비스의 전략적 가치와 프로세스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현재와 같이 불확실한 사회적 흐름 속에서 보다 시장 지향적이면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전략적 발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트렌드 결정요소를 제품의 형질, 즉 인자로 규정하고 이러한 인자의 구조를 진화론적 관점에서 해석하여 우성인자, 혁신인자 그리고 최적화 인자로 정의 내렸다. 또한 이러한 인자의 결성구조를 분석하여 경쟁력 있는 제품 컨셉의 형성구조와 지속가능한 전략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적인 틀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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