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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17 - 32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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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문화와 새로운 마케팅의 적용으로 생활관련 제품을 출시하는 각 기업들은 트렌드를 예측하며, 문화․예술․스포츠의 다양한 콜래보레이션 마케팅으로 기업의 이미지 향상과 브랜드 제품에 적용을 통하여 경제적인 이득을 극대화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의 소비자들은 과거의 소비자들에 비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에서 트렌드를 리드하는 새로운 소비패턴을 양산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현상에 맞추어 고객중심의 신규마케팅 전략으로 브랜드 콜래보레이션의 진화된 전략을 확산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들로 인하여 나타나는 의·식·주 관련 기업들의 브랜드 콜래보레이션 사례들은 고가 패션 브랜드와 아트를 비롯하여 저가 유통과 고가 패션 디자이너 라벨, 스포츠 브랜드와 패션 브랜드, IT 전자와 생활 가전, 카드사와 서비스 그리고 호텔과 디자이너 등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기업에서의 콜래보레이션이란 브랜드 간 경쟁력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시너지를 발휘하는 전략으로 이는 서로 이익을 얻고 살아남기 위한 공동 마케팅과 비슷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이보다 더 근본적인 협업 관계를 요구한다. 특히 브랜드 콜래보레이션 방법론은 제품의 소장 가치성과 재구매욕을 만들어내는 설득력 있는 매력적인 마케팅이다. 브랜드 콜래보레이션이란 아티스트, 디자이너의 창의력과 브랜드의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분야를 융합하여 새로운 브랜드이미지 창출과 디자인제품의 판매 확대로 이어지게 하며,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아티스트의 가치성 향상을 통하여 서로의 목적에 성공할 수 있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뉴제네레이션 전략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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