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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0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395 - 40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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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정보화 사회는 기존의 패러다임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특히 이러한 변화는 IT분야의 전분야에 걸쳐서 일어나 디지털 컨텐츠의 중요성이 인식되어졌다. 플래시는 이러한 디지털 컨텐츠 제작의 도구로 벡터를 기반으로 함으로써 이미지의 확대, 축소에도 손실이 거의 없고 실시간 스트리밍 기술로 실시간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효율적인 파일 압축방식을 기본으로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컨텐츠로 제작, 사용되어지고 있는데 특히 모션 그래픽 분야에서는 폭넓게 변화해 가고 있다. 또한 플래시의 가장 강력한 기능 중 하나인 액션 스크립트 발달로 초기의 보여 주는 모션그래픽의 형태에서 벗어나 사용자의 반응에 따라 움직임이 진행되는 인터랙션의 방식을 추구함으로 인터랙티브 모션그래픽은 사용자의 인지 감각을 높일 수 있는 표현 방법의 핵심이 되고 있다. 액션 스크립트나 3D 프로그램의 오브젝트를 이용한 플래시3D는 2D의 작업환경을 가진 플래시에 공간감, 입체감과 카메라 애니메이션등의 효과를 구현하게 되었으며 인터랙션을 함께 적용하면서 높은 수준의 비주얼과 인터랙티브한 웹 사이트를 디자인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네트워크 상에서 이루어지는 기능적인 요소와 결부되어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며 플래시 3D 를 이용한 모션 그래픽이 디지털 시대의 정보와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영역을 확장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여 문화 컨텐츠로의 역할도 수행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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