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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원 (건국대학교) 박민주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3호(통권 제3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44 - 260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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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그래픽은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에 비해 약 50년가량이나 뒤늦게 시작되었지만 오늘날 우리들의 주변 환경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확장되었다. 그래픽디자인에서 시작되었지만 표현방식이나 전개에 있어서는 기본적으로 영상의 분야인 영화나 애니메이션의 틀을 따르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모션그래픽은 그래픽디자인 분야와는 달리,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전개가 있으므로 분명 영상 분야에 속하며 움직임에 대한 디자인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래픽디자인에 비해 모션디자인에 연구가 상대적으로 미비하여 모션에 대한 교육내용을 확립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모션디자인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래픽과 모션의 조화로운 기초교육은 기대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모션그래픽과 인접 분야인, 애니메이션과 영화 분야에서 확립한 움직임에 대한 연구를 고찰하여 모션그래픽에 특화된 모션디자인의 표현원리로서 적용하고자 하였다. 영상에서 움직임은 방향성, 특징, 크기, 속도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모션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결국 이러한 각각의 속성을 디자인하여 조화롭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모션그래픽에서 움직임이 형성되는 과정과 전개의 형식은, 피사체의 성격만 다를 뿐이지 인접 분야와 동일하다. 영상은 매체예술이기 때문에 피사체, 카메라, 매체로 전이되는 단계를 거치게 되며 매 단계마다 움직임이 발생하게 된다. 만약 어느 한 단계에서라도 움직임을 통제하지 못하게 된다면 전체의 통제가 불가능해진다. 첫 번째로 그래픽을 포함한 피사체를 애니메이션할 수 있는 원리를 습득해야 하며, 두 번째로 카메라에 의한 이미지 표현과 카메라 움직임의 유형과 특성에 대해 학습해야 하며 세 번째로 편집의 개념과 연속성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모든 단계에 대한 기초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모션그래픽을 위한 합리적인 모션디자인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모션그래픽을 위한 모션디자인
3. 영상에서 움직임(모션)에 대한 개념
4. 모션디자인을 위한 표현원리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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