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 양 (동명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신 인 식 (동명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55 - 26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로고의 표현형식이 달라지는 뉴미디어 환경에서 전통적인 로고의 정태적인 이미지와 글자보다 모션그래픽 로고는 대중에게 더 매력적이다. 본 연구는 뉴미디어 시대 모션그래픽 로고의 시각적 구성요소 측면으로 분석을 통해 모션그래픽 로고의 시각적 요소별 표현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연구 결과를 통해 모션그래픽 로고를 개발함으로써 날로 경쟁이 치열해지는 브랜드 시장 속에서 개성과 우수성을 돋보이게 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서 사용자들에게 사용자의 사용감을 항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연구방법 모션그래픽 로고의 시각적 구성요소별 표현 특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문헌 고찰, 세계적인 검색엔진 브랜드의 모션그래픽 로고 사례분석, 전문가 5점 척도 조사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우선 선행연구를 통해 모션그래픽 로고의 시각적 구성요소를 이미지, 움직임, 컬러, 타이포그래픽으로 선정하였다. 그다음으로 사례분석과 전문가 5점 척도 조사를 통해 최종적 모션그래픽 구성요소별 표현 특성을 이미지 상호작용성, 움직임 역동성, 컬러 심리성, 타이포그래픽 정보 전달성으로 도출하였다. 결론 이미지 상호작용성은 모션그래픽의 이미지를 구성한 문자, 그림, 컬러, 움직임 등 전체적인 요소들을 상호적용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의 영향을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움직임 역동성은 움직임을 이용해 정보를 더욱 생생하게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컬러 심리성은 로고의 컬러를 보고 사람들이 일으키는 심리적 반응을 말한다. 타이포그래픽 정보 전달성은 소비자에게 정보나 감정을 전달하는 것을 의미하여 기업 이미지와 소비자 선호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요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