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시각디자인과) 서혜옥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4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1 - 11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우리의 삶에 많은 변화를 몰고 오면서 영상 플랫폼 사업이 확장되었다. 그중 유튜브를 통해 사람들에게 생활에 필요한 정보나 배워야 할 지식뿐만 아니라 방송, 영화 그리고 뉴스까지도 다 볼 수 있다. 유튜버들은 자신들의 채널에 차별화를 두어 시청자들에게 더 많은 사랑을 받기를 원한다. 모션그래픽을 이용하여 채널의 콘텐츠의 질을 향상시키고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인식시키려고 한다. 본 연구는 수많은 유튜브 채널이 등장하는 환경 속에 언택트 시대를 맞아 급증하는 홈트레이닝 콘텐츠 채널을 중심으로 검증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모션그래픽의 구성 요소를 파악하고 참고하여 유튜브 콘텐츠에 포함되어있는 모션그래픽의 구성 요소를 이미지, 텍스트, 움직임, 칼라, 사운드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영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모션그래픽은 가장 효과적으로 시청자들에게 정확한 정보전달이 가능하며 자칫 길고 지루한 러닝타임으로 구독자의 집중이 떨어질 것을 막을 수 있다. 모션그래픽과 유튜브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며 콘텐츠를 기획하는 사람들은 시청자들을 늘리고 시청자들의 더 나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콘텐츠의 시청 요인과 품질, 서비스를 올리기 위해 모션그래픽을 어떻게 넣고 편집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구성단계에서 잘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구성요소 다섯 가지를 다 넣어 효과를 준 영상 콘텐츠는 분명 다른 콘텐츠 보다 비교적 높은 사랑을 받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