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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6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91 - 30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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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예술이 갖는 美的 意味와 哲學的 價値를 통해 時間과 空間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되고 발전되어 왔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의 의도이다. 동양회화의 기본원리는 對立과 呼應같은 관계성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이는 儒敎, 道敎, 佛敎와 같은 東洋哲學이 그 基底에 있다. 특히 여백은 동양회화의 표현기법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으며, 시간과 공간의 무한한 자유를 상징하는 체계로서 자리 잡고 있다. 여백의 무한한 경계는 시각적으로 도달 할 수 없는 부분인 동시에 筆墨으로 표현 할 수 없는 영역이다. 여백은 잔잔하고 고요한 가운데 많은 뜻을 함축하고 있고 그 깊은 곳에서 배어나오는 아름다운 자태를 표현하는 것이 동양의 마음을 담은 그림이다. 동양예술은 기교의 강조 보다 여백을 지향해 왔는데 이는 시간적으로 無限이면서 공간적으로 아직 未完이기도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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