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8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61 - 17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웹2.0이 인터넷 환경을 선도하면서 UCC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일상 적으로 펼치고 있다. 특히, 동영상UCC는 영상문화에 친화적인 사용자를 중심으로 확산되었으며, 마케팅 목적의 UCC가 급증한 상황에서도 여전히 사용자의 자발적 제작과 참여의 콘텐츠로 유의미한 가치를 지닌다. 본 논문에서는 동영상 UCC와 타 영상매체 콘텐츠의 표현 성향과 창의적 성향의 다름을 찾기위해, 동영상UCC는 인접한 매체에서의 표현방식에 대한 의존이 매우 높다는 것을 논의하였고 이것이 ‘창의성’으로서의 ‘확산적 사고’와 연관이 있음을 포착하였다. 이 글에서는 UCC의 매체적 특성을 ‘재매개’로 가정하여 이와 연관되는 창의성의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이에 매체 상호연관성에 관한 ‘재매개’이론을 도입하였으며, 확산적 사고의 창의성과 연관시키기 위해 동영상UCC에 영향을 끼친 매체요인에 대한 사례분석을 하였다. 결과적으로 동영상UCC는 유사 동영상매체에 밀접하게 재매개 되어 있으며 따라서, 동영상UCC의 창의성에 재매개로의 확산적 사고가 적극적으로 개입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