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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69 - 17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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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미술 사조가 등장했던 1960년대는 현대 패션에 까지 그 영향력이 남아 있을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이 시대에 등장한 미니멀리즘은 작가의 최소한의 개입이라는 개념 아래 전개된 미술사조로서 형태와 색의 사용에 있어 극단적인 절제를 표명하고 있다. 패션에서 미니멀리즘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미니멀리즘의 특성이 복식에 표현된 형태적 양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미니멀리즘에 관한 색의 사용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960년대 미국의 산업화와 맞물려 등장한 미니멀리즘이 그 어휘에서 내포하고 있는 간결하고 절제된 형 이외에 색에 있어서도 미니멀한 특성이 나타나고 있는지 살펴보고, 색의 사용에 대한 분석을 그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 1960년대 로버트 모리스, 도날드 져드 작품은 패션디자이너, 앙드레 꾸레쥬, 피에르 카르댕의 작품에서는 강렬한 색상의 색상 대비와 유사한 색상의 유사대비가 동일하게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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