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9 - 33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는 감성소비 방식으로 변화되어 왔으며, 기술적 차별화가 무의미해진 시점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자인 혁신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요인으로 부상했고, 소비자의 구매 선택에도 결정적 요인이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디자인 혁신속성이 제품편익과 감성만족에 이르는 경로를 모형화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혁신 디자인으로 검증된 자극물 5개를 표본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 혁신속성과 제품편익의 관계에서 기능적 편익에는 고유성과 수용성 두 개 요인만이 영향을 미치고, 상징적 편익에는 디자인 혁신속성의 모든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디자인 혁신속성과 상징적 편익의 밀접한 관계를 검증하는 결과이다. 둘째, 디자인 혁신속성과 감성만족의 관계에서 감성만족에는 고유성, 창조성, 수용성 요인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참신성 요인은 상징적 편익을 거쳐서만 감성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디자인 혁신과 관련한 학문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