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8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43 - 15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쟁이 날로 심화되는 사회에서 기존의 소비자들은 이성소비에 의해 제품을 구매했으나 요즘처럼 제품 간의 질적 차이가 크지 않고 제품의 기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대부분 충족되어있는 시장에서는 아름다움의 문제보다는 감성의 문제가 더 중요한 사항이 된다. 제품의 질이 좋아지며 생산이 활발해 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 형태는 이성소비에서 감성소비로 전환되었다. 이러한 감성소비의 전환과정에서 소비자의 구매행위를 결정하는 동기부여로서 컬러의 중요성은 아주 크다. 감성적 소비성향의 추이를 감성소비세대인 20-30대를 대상으로 즉각적인 행동구매패턴을 보이는 이동통신 제품군을 통하여 살펴보고자한다. 현재 출시된 휴대폰의 색상 중 삼성전자에서 출시된 모델 SCH-W270, SCH-W900으로 컬러시료 29색을 추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선호하는 색상, 형용사 언어와의 관계를 알아본다. 추출된 컬러는 한국표준색 색채분석(KSCA)을 통해 제시하므로 상대방과의 색상 공유가 가능하게 하였다. 본 연구는 감성소비세대를 대상으로 휴대폰 컬러의 조사를 통해 휴대폰 판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 이러한 색채에 대한 연구는 컬러시대의 변화에 대하여 빠르게 반응하여 나아갈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