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8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97 - 21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고 소비가 대중화되고 있는 기능성 세안비누의 개발단계에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포장디자인과 마케팅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포장디자인의 시각이미지 구성요소를 문자언어적 표현과 시각언어적 표현으로 구분하고 이들에 대한 실험물을 제작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포장의 시각이미지가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 둘째, 제품포장의 시각이미지와 제품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항에서 시각요소가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는 데에 있다. 자료는 2010년 5월17일부터 5월19일까지 3일동안 관동대학교 호텔관광학부 학생들의 수업 중에 설문지에 의한 실험연구를 하였다. 설문조사에 배포된 설문지는 총 220부였으며, 회수된 211개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포장디자인에서 인지반응과 감성반응이 소비자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포장디자인에 대한 시각이미지는 인지⦁감성반응이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문자언어적 표현과 시각언어적 표현은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포장디자인에 대한 인지, 감성반응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과정에서 감성반응의 시각언어적 표현이 조절변수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