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5 - 30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기업 규모 별 국내 패션 기업의 협력업체에 대한 신뢰와 몰입의 선행 변인이 신뢰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과 신뢰와 몰입이 기업성과와 관계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에서 나타내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한국패션브랜드연감에 등록 된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 조사방법을 이용하였다. 128명의 어패럴 제조업자들이 참가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300명이하의 중소기업의 경우 신뢰가 의사소통과 유연성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협력업체에 대한 의류제조업자들의 몰입에 영향을 준 선행변인은 의존성, 힘의 불균형, 유연성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기업의 경우 협력업체에 대한 의류제조업자들의 몰입에 영향을 준 선행변인은 불확실성, 의존성, 힘의 불균형, 공유가치, 유연성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의 경우 신뢰는 몰입에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기업성과에서는 신뢰와 몰입 둘 다 영향을 주었고, 관계만족에 대해서는 몰입에 의해서만 영향을 주었다. 대기업의 경우도 신뢰가 몰입에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기업성과에 대한 몰입에서 기업성과는 신뢰와 몰입 둘 다 영향을 주었다. 관계만족에 관한 신뢰와 몰입의 효과에서도 관계만족은 신뢰와 몰입 모두 영향을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