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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사학회 중국사연구 중국사연구 제4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29 - 24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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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시 역사박물관 소장의 옛 와이탄(外灘) 사진을 통해 본 개항 후 상하이의 변화 1996년 11월 20일, 상하이 와이탄 건축물이 중국 국무원 제4차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로 공포되었다. “만국건축박람회”라는 명칭의 외탄 건축물은 중산동이루(中山東一路) 1호에서 33호까지 모두 23동의 건물이다. 각기 특색을 갖추고 있으며, 저명한 중국은행건물, 평화반점, 해관빌딩, 회풍은행빌딩 등의 건축물은 “원동화이가”(遠東華爾街)의 명성을 나타냈다.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와이탄의 이야기는 바로 상하이의 이야기”라고 하였다. 어떤 각도에서 보더라도 와이탄은 상하이 개항 이래 백 년의 역사를 보여주는 좋은 증거이다. 상하이시 역사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2만 여 장의 옛 사진에는 다른 시기, 다른 각도, 다른 내용의 와이탄 사진이 있으며, 본문에서는 그중 소량의 사진을 뽑아내어, 그것으로 상하이의 개항후의 건축물, 시정(市政)과 사람들 생활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상하이 와이탄 건축군은 상하이 개항 때부터 현재와 같은 모습을 나타내고 있으며, 대략 세 차례 대규모의 건축 변천이 일어났다. 19세기 중후기(1843-1895년)을 제1단계; 19세기말 20세기 초(1895-1919년)를 제2단계로, 20세기 2,30년대(1920-1937년)를 제3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현재까지 보존되어 오는 건물은 모두 23동이다. 와이탄의 변화는 상하이 도시 변화의 전형적인 묘사이다. 아시아 빌딩을 위주로 건축물 주인의 변화를 보면, 일반적인 무역 양행(洋行)에서 다국적기업, 대자벌이 상하이에 거주하게 되었다. 그러나 중외무역구조의 변화에 따라 무역 총액의 증가와 무역 범위가 확대되었고, 상품 종류의 증가와 와이탄을 점유하고 있는 구조 역시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소수의 기관인 해관, 상하이 총회(總會), 이화양행(怡和洋行), 영국 영사관등 초기에 설립된 것은 원래의 위치에 있었으나, 이러한 것을 제외하고는 그 나머지 토지의 사용자는 대부분 변화가 일어났다. 개항 이전, 상하이 현성의 주민은 주로 옛 성내에서만 거주하였으며, 그곳의 옛 도로의 대부분은 흙으로 되어 있었다. 개항 후, 외국 교민들이 들어왔고, 유럽과 미국의 바람이 상하이에 불었고, 서방 생활 습관과 생활환경이 점차 상하이에 이식되었고, 아주 큰 폭으로 상하이인들의 생활을 변화시켰다. 도시 발전에 따라, 상인과 여행객들이 모여들었으며, 더욱 편리한 교통수단이 필요하게 되었고, 각종 수레가 상하이의 이동수단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자동차는 1886년 세상에 나온 이래 현대화의 교통수단이 되었으며, 인류 생활에 극대한 영향을 주었다. 1908년 3월 5일, 상하이 최초의 유한궤도 전차가 정식으로 사람을 태우고 통행하였다. 상하이에 출현한 가스가로수등, 전등, 유한궤도전차 등은 모두 대부분은 와이탄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모든 것은 조계의 외국 교민들을 위한 서비스였으나, 아주 빠르게 중국인들도 모방하여 사용하게 되었고, 중국인들의 생활방식과 소비방식에 영향을 주었다. 뿐만 아니라, 생활방식, 소비방식의 변화는 상하이 사람의 사고방식과 사상관념에도 변화를 주었다. 상하이는 중국의 무역 중심으로 각국 상인이 상하이에 설립한 양행(洋行)의 수가 가장 많았으며, 이곳의 매판 인수 역시 자연스럽게 가장 많았다. 매판은 중외무역을 위해 중개하였으며, 투자금액을 회수하여 자신이 일부 업무를 경영하였으며, 어떤 때에는 외자기업의 주식을 사서, 상당한 자금을 축적하였다. 동시에, 그들은 외국인들로부터 경영 현대 무역의 방법을 배웠으며, 뿐만 아니라, 매판은 가장 일찍 서방사람들과 직접적으로 광범위하게 접촉한 중국 사람 중의 하나이다. 이상 살펴본 내용은 와이탄의 인물, 사건, 사물은 개항후의 백 여 년 내에 발생한 거대한 변화였고, 그 중에서 우리들은 개항 후의 상하이가 상전벽해 되는 거대한 변화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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