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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중국사학회 중국사연구 중국사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23 - 25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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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가 다루는 마조신앙은 중국과 한국의 문화지역 공동체라는 관점에서 다루어지며 지역적으로 동중국해와 한국의 서해에 국한하며 마조여신은 그 공유문화의 주체가 된다. 이 논문은 머리말에서 한국내의 마조신앙에 관한 기존연구의 오류를 지적하였고, 본론에서는 中國 天津의 마조신앙 모임인 皇會의 조직과 구성을 분석하였으며, 특히 ‘表現會’중 山西 소금商人의 모임인 염무총상들이 후원한 8개의 ‘대각회’를 도상학적으로 해석하고 설명하였다. 대각회는 당시 유행했던 淸代의 民間信仰의 표현이며 청대의 戱曲과 民俗을 연구하는데 현재까지 좋은 자료를 제공한다. 각 행렬에는 7-8세 어린이들이 劇의 분장을 하고 3m 높이의 철 기둥에 매달려 劇의 내용을 소개한다. 이들은 황회의 거리행렬에 참가하고 있는 참관인들에게 善行과 孝行을 선도하며 또한 그 반대급부적인 면도 표현하여 惡行에 대한 공포심과 경각심을 갖게 한다. 천진의 황회 행렬에서 마조여신은 五化身으로 그 성격과 역할이 분류되는데 이들은 반진낭낭, 안광낭낭, 송생낭낭, 자손낭낭, 천후성모이다. 마조오화신은 ‘청가회’가 주관하는 다섯 가마의 행렬로 참가하고 있는데, 특히 천후성모가 타고 있는 화연이 지나갈 때에는 가마에 장식된 금은보화의 화려함에 경의를 표하며 그녀와 대한 경배와 봉향으로 信心을 표현한다. 이와 같은 마조신앙은 한국의 인천에서 그 흔적이 발견 되었다. 인천의 舊청국영사관자리에 현재 화교학교가 있고 뜰 안에 ‘중화회관’이라는 표지비가 세워져있다. 그 맞은편으로 사원건물이 있는데 그 제단에는 ‘천후성모’ 라고 새겨진 향로가 놓여 있다. 향로는 마조의 일화인 ‘동로소류’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지역주민들이 여신의 보호에 감사하며 천후성모를 경배할 때 향로에 경배하며 이것은 여신의 代役을 상징한다. 필자는 향후 마조여신에 대한 연구를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그녀의 기록을 통하여 살펴 볼 것이며 , 현재까지 마조여신 신앙과 관련된 기록은 1) 정조 4년 신해년, 2) 정조 22년 경진년, 3) 헌종 3년 정유년, 4) 기타의 기록으로 헌종의 정유년 기록을 통하여 영조 36년 경진년, 순조 13년 계유년, 순조 27년 정해년 기록 등에서 여신과의 연관성을 추정할 수 있다. 이러한 기록은 정사에 기록된 중국 商船과 마조여신과의 관계이고 앞으로 필자의 조선시대 마조신앙 연구에 중요한 사료라고 생각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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