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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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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 - 6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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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상호텍스트성에 기반한 시교육에 적합한 텍스트들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학이론에서 형성된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맥락들 가운데 문학교육에서 유용한 관점을 살펴보았다. 상호텍스트성에 기반한 문학교육은 구체적인 작품들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탐구함으로써 문학 체계에 대한 인식을 구축해 가는 접근법이다.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인식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며 비평적인 성격의 활동이다. 이러한 특성이 실제 수업에서 실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생들의 삶과 너무 동떨어지지 않은 내용이면서도 미적 가치에 있어 균형을 이루는 다중 텍스트의 선정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에게 낯설지 않은 시어, 소재, 정서 등 시의 내용면에서 관련이 있는 다중 텍스트를 선정하고 해당 텍스트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텍스트 읽기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백석의 <국수>와 안도현의 <건진국수>는 문학사에 대한 감각을 발달시키고 시어와 시형의 차이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 박제영의 <늙은 거미>와 안도현의 <무말랭이>는 은유의 다양함을 인식시키고 어조와 시형의 차이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 김소연의 <그래서>와 김기택의 <슬픈 얼굴>은 슬픔이라는 보편적 정서를 공유하면서도 시적 상황과 이미지의 차이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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