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7 - 37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다양한 매체로 구현된 작품의 심미적 가치를, 문학적 관점에서 수용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문학은, 인간의 체험과 상상력으로 이루어진 언어 예술이자 소통 행위이며, 개인과 공동체의 생활 및 미의식을 담은 문화의 한 양식이다. 인간은 문학 작품을 통해 인격과 정서를 함양하고 문화를 향유해 왔다. 그리고 문학 교육은 문화 전반에 대한 미학적 경험을 나누고 그것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을 마련해 왔다. 그런데 그것의 교육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문학을 교육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이 논문은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인접 텍스트와의 관련 양상을 ‘바람’모티프에 한정해서 검토해서 교육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했다. 문학 성취 기준으로 제시된 ‘사회 문화적 배경’, ‘상호텍스트성’, ‘다양한 맥락’, ‘문학과 인접 분야’, ‘창의적 표현’, ‘다양한 매체’ 등에 주목한 것이다. 그 결과 문학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 혹은 장르가 ‘바람’ 모티프를 통해 상상력을 주고받는 양상을 살필 수 있었다. 문학을 포함한 인접 분야는 분리될 수 없고 오히려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이것의 미학적 검토가 문학의 예술적 감수성을 신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했다. 앞으로 좀 더 정치하고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문학 교육의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과제라고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