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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화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68집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85 - 306 (22page)
DOI
10.33252/sih.2021.3.68.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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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다문화사회에서의 문학교육이 추구해야 할 문화비평적 성격에 대해 논의한 것이다. 문학은 한 사회의 가치체계, 역사, 신념 등을 반영한다는 측면에서 학습자의 문화 역량 신장을 위한 매우 좋은 자료가 된다. 따라서 문학은 개별 작품의 감상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타문화와의 비교를 활성화함으로써 문화적 비평 능력을 기르는 데에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다. 즉 작품에 반영된 가치나 믿음을 사회 문화적 배경과 결부시켜 이해하며, 타문화와의 비교 속에서 평가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문학교육의 설계가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논의를 구체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본고는 미국에서도 다문화적 성격이 가장 강한 캘리포니아 주 문학교과서의 사례를 분석해보았다. 분석 결과, 캘리포니아 주 문학교과서는 작품 내적 감상에서 그치지 않고 문화에 대한 성찰로 향하게 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모습은 한국의 문학교재 개발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판단된다. 본고는 캘리포니아 주 문학교과서에 나타난 문화비평적 성격을 참고하여 앞으로 문학교재 개발의 방향을 크게 교과서 구성 체제, 수록 작품, 학습활동의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문화비평 능력은 학습자의 문화 이해 능력 및 국제 이해 능력의 신장에 기여함으로써 미래사회를 살아가는 실제적인 힘이 되어 줄 수 있다. 이에 대해 고찰한 본고의 논의는 문학교육의 외연을 확대하고 문학교육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문화비평적 문학교육의 성격과 가치
3. 캘리포니아 주 문학교과서에 구현된 문화비평의 양상
4. 문화비평적 문학교재 개발에의 시사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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