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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3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75 - 10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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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 설화 중에는 마치 초보의 미분화된 의식을 반영하는 듯이 보이는 다가치적 성격을 지닌 이야기들이 있다. 그런데 이러한 성격을 지닌 호랑이를 통해 웃음이라는 정서적 반응이 강력하게 표출된다는 점에서 주목을 끈다. 등장인물의 성격을 통해 웃음의 정서적 반응을 강하게 자극하는 호랑이 설화에 대한 분석이 삶의 문제와 삶의 개선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으리라 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웃음 자극 요소를 드러내는 언어 장치, 웃음 자극 요소들이 심리학의 관점에서 갖는 의미, 그리고 이 유형의 호랑이 설화의 원형 등에 관해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는 것으로 국문요약을 대신하고자 한다. 첫째 <속음>이 은폐된 웃음 자극 요소를 드러내기 위해 창조된 언어 장치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은폐된 혹은 중층으로 은폐된 호랑이의 성격을 폭로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 <속음>이다. 또한 <속음>은 웃음이라는 정서적 반응을 확대 재생산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웃음의 확대 재생산을 위해 속음은 반복적으로 구성된다. 둘째 웃음 유발 장치인 <속음>을 통해 드러나 호랑이의 은폐된 성격이 발달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는 자기중심적 사고, 하나의 관념에 고정된 사고, 본능에 철저히 종속된 사고, 그리고 유아기적인 사고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들을 향한 웃음은 이들에 관한 풍자적 웃음이며, 그리고 이러한 웃음은 그러한 발달 단계에 대한 개선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대학생들이 만든 호랑이 이야기가 장난꾸러기 호랑이 설화와 구성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일치한다면, 그것은 장난꾸러기 호랑이 설화가 서사 만들기에서 원형으로 작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가설을 세웠다. 그런데 대학생들이 만든 42개의 이야기 자료는 장난꾸러기 호랑이 설화와 구성면과 내용면에서 일치한다. 이것은 서사적 상상력에 있어서 장난꾸러기 호랑이 설화가 대학생들의 서사에 원형으로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서사 만들기에서 장난꾸러기 호랑이 설화가 원형으로서 서사적 사고에 오늘날에도 여전히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 결론을 제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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