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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연구학회 韓國古典硏究 韓國古典硏究 제18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77 - 10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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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분석심리학적 관점과 발달론적 관점에서 설화 내 호랑이의 상징과 역할을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그 결과 첫째 호랑이 상징으로 ‘그림자로서 호랑이’ ‘변화의 동력으로서 그림자 호랑이’ ‘그림자의 대극합일로서 호랑이’라는 분석 결과를 얻었다. 둘째 세 가지 호랑이 상징이 각각 아동 혹은 청소년의 발달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혔다. 아동 혹은 청소년은 자신의 성장을 자극하는 상위의 발달 단계를 선택한다는 전제 하에, ‘그림자로서 호랑이군’ 설화는 의식의 확장과 심화를 위해 그림자를 대면해야 할 아동들에게 그림자를 안전하고 자연스럽게 대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발달 모델로 보았다. ‘변화의 동력으로서 그림자 호랑이군’ 설화는 의식 내 그림자의 수용, 인정, 그리고 변화의 과정을 대면해야 할 아동들에게 이들을 자연스럽게 대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발달 모델로 보았다. ‘그림자의 대극합일 호랑이군’ 설화는 그림자의 대극합일을 대면해야 할 발달 단계에 이른 아동 혹은 청소년들에게 그림자의 대극합일을 자연스럽게 대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발달 모델로 보았다. 아울러 호랑이 설화가 그림자 영역을 통해 발달을 자극하고 견인한다는 점에서 동일 동물 트릭스터 범주에 속하는 토끼, 여우, 메추라기 설화들과 구별된다는 사실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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