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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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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8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39 - 46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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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孝)의 실천을 근간으로 하는 유가사상은 아직까지도 한국 사회에 영향을 주고 있다. 이는 일상을 재현하는 텔레비전 드라마를 통해서 확인이 된다. 하지만 사회를 지배하는 이데올로기는 시대에 따라 변주되는 것이다. 그래서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재현되는 드라마의 이데올로기는 과거 사회에서 풍미하였던 것이 아니라 현 시대의 담론이다. 그렇다면 텔레비전 드라마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분석은 이데올로기의 흐름을 도출할 수 있는 유의미한 작업이 될 것이다. 텔레비전 드라마 <디어 마이 프렌즈>는 오늘날 한국사회가 직면한 가족의 문제를 다룬 작품이다. 이 작품을 집필한 노희경 작가는 드라마의 주제를 ‘꼰대들의 성장기’라고 하면서 노인 세대가 시대에 따라 변화된 가족 이데올로기에 적응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텔레비전 드라마에 재현된 가부장 이데올로기를 전통 사회의 가부장 이데올로기와 비교함으로써 가족이데올로기의 변주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디어 마이 프렌즈>의 가부장 이데올로기 재현은 김석균이라는 인물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김석균을 통해 재현된 가부장 이데올로기는 남녀차별과 가정경제권의 독점 그리고 여성의 헌신을 통한 제사봉사와 성역할의 철저한 구분 등을 통해 수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김석균의 가부장 이데올로기는 17세기 이후 조선 후기에 완성된 유가사상의 효(孝)사상에 근거한 것으로 추론되었다. 하지만 김석균을 통해 재현된 가부장 이데올로기는 예(禮)를 중시하지도 않고 가정경제를 일정부분 여성에게 일임한 전통적 가부장 이데올로기와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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