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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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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9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85 - 31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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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암 송시열의 여성교육사상을 제대로 알려면 그의 생애도 들여다보아야 하고, 그가 생전에 가지고 있었던 시대적인 철학과 정치 및 사회사상도 일단 파악을 해야만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고 본다. 본고는 이에 따라 먼저 그의 생애를 압축적으로 살펴보았다. 그의 생애는 파란만장하였지만, 무엇보다도 ‘예송논쟁’하면 그가 먼저 떠오를 정도로 우선 예송과 깊은 관련이 있다. 그런데 예송도 따지고 보면 그의 철학과 정치 및 사회사상의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철학은 주자의 교의를 철저히 신봉하고 그것을 확실하게 실천하는 것이었고, 다만 사변적 이론보다는 실천적인 수양과 사회적인 변용에 더 역점을 둔 것이었다. 또 그의 정치사상은 조선 중기의 사림정치 이념을 대표하는 것으로서 특히 국왕이라고 하는 통치자의 도덕성 확립을 최우선적인 것으로 주장했다고 할 수 있다. 실제 정책면에 있어서는 민생의 안정과 국력의 회복에 역점을 두었고, 그것도 주로 북벌실현을 위한 선결과제로 인식하였다. 특히 사계 김장생의 예학을 본받아 예치이념을 내세워 유교정치에 있어서 예를 교화의 수단으로, 그리고 정치의 명분으로 삼았다. 그의 사회사상은 양민의 군역부담을 줄이고 양반에게도 군포를 부과해 대동법을 확대하는 것이었고, 호포제를 실시해 우선적으로 양민의 생활안정을 도모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그의 사상과 관련해 여성문제도 효행과 정절 및 순종 등 전통적인 미덕을 강조했으나 그와 동시에 가계의 관리와 재산증식 등 주부권과 관련된 경제적 구실도 중시했다. 따라서 그의 여성교육론은 『계녀서』를 통해 직접 파악할 수 있지만 현대인들에게도 일부는 꼭 필요한 인간적인 성품수양이나 언어생활, 행동예절, 교양생활 등으로 지극히 윤리·도덕적인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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