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9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7 - 19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탈식민주의 관점에 기반하여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다문화 관련 동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교과서가 한국 사회의 다문화현상에 대해 균형 잡힌 관점을 드러내는지를 비판적으로 검토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의도를 달성하기 위해, 2007⋅2009 개정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동화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고, 작품 속에서 외국인 및 다문화 아동의 재현 방식, 이들을 대하는 한국인의 태도, 정서, 말, 행동 등을 탈식민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인과 유색인 간의 비대칭적 관계’, ‘백인에 친화적인 한국인의 태도’, ‘저항의지가 소거된 이주 외국인 및 다문화 아동’, ‘자본주의 사회에 뒤쳐진 이주 노동자에 대한 온정주의’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과서 수록 다문화 관련 동화에서는 다소 미약한 형태의 탈식민주의적 의식을 보여주는 작품도 있었지만, 이주외국인 및 다문화 아동의 인권 감수성을 섬세하게 고려하지 못한 측면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