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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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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23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7 - 3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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尤菴 宋時烈(1607-1689)은 17세기 조선조의 탁월한 성리학자로서, 여러 가지 측면으로 검토될 수 있다. 그러나 한말 全齋 任憲晦가 五賢粹言에서 평가한바와 같이, 尤菴의 학문적 특성은 ‘義理’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의리적 삶을 살았고 의리사상의 이론적 개발에도 힘썼다. 왜냐하면 性理와 義理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진정한 性理는 義理를 수반하고, 또 진정한 義理는 性理에 기반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尤菴은 性理와 義理를 아울러 갖춘 眞儒였다는데 그의 철학적 특징이 있다.尤菴의 의리적 삶은 부친 宋甲祚의 의리적 氣品과 胡亂때 從兄 宋時榮, 큰 형 宋時熹의 죽음 등 家學的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는 丙子胡亂을 당하여 己丑封事를 통해 復讐雪恥의 의리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春秋의 大一統사상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는 또 ‘闢異端’의 입장에서 尹의 經典註釋에 대해 ‘斯文亂賊’의 峻嚴한 평가를 하기도 하였다. 특히 尤菴은 鄭夢周, 死六臣, 趙光祖, 趙憲, 李舜臣, 三學士 등 수많은 忠臣, 烈士, 義士 등의 忠節과 義理를 기리는 사업에 평생을 바쳤다. 그러면 尤菴의 의리사상은 어떠한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가? 尤菴의 의리사상은 直에 淵源을 두고 있다. 直은 孔子, 孟子에게서 淵源하여 朱子의 遺言으로 나타났고, 이어 尤菴의 스승인 沙溪의 유언으로 이어졌으며, 尤菴 자신도 이를 계승하여 문인들에게 直을 유언하였다. 尤菴은 孟子의 ‘配義與道’를 설명하면서 ‘以直養’을 ‘以道養;으로 설명하였다. 즉 直은 곧 道를 의미하고, 또 道는 義와 상통되는 것이다. 그리고 尤菴은 義를 直義라 해석하고, 直으로서 기른다 함은 단지 私意를 없고자 할 뿐이라 하였다. 이처럼 尤菴에 있어서 直은 의리와 직결되고 그것은 곧 ’尙義棄利‘ 내지 ’去己私 復天理‘로 나타났던 것이다. 尤菴의 의리사상은 현대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가? 현대사회가 물질에 의한 人間疎外, 非人間化, 윤리적 위기에 직면해 있고, 또 과학기술에 의해 인간 주체성의 위기를 맞고 있다고 볼 때, 尤菴의 의리사상이 주는 교훈은 매우 크다. 결국 의리정신의 본질은 人間本來性의 실현에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理性의 復權과 自我實現에 있다. 특히 우리사회의 부패구조와 强者 중심의 국제질서 속에서 사회정의의 실현과 민족 자주의 과제는 尤菴의 의리사상이 갖는 현대적 의미를 뒤 새겨 준다. 끝으로 尤菴의 의리사상은 유교의 입장에서는 正道로 이해될 수 있지만, 현대적 측면에서 보면 학문적 偏狹性과 排他性이라는 한계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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