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5 - 5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웹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습지향적인 목표를 촉진시키는 학습동기지원전략의 제공이 학업성취도와 내재적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학년 학생 70명이 웹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습동기지원전략의 제공 여부에 따라 실험집단(35명)과 통제집단(35명)에 참가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 학습지향적인 목표를 증진시키기 위해 고안된 과제메시지와 학습자 중심의 과제선택권이 제공되었고, 통제집단은 이러한 전략이 제공되지 않았다. 연구 결과 웹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습지향적인 목표를 증진시키기 위한 동기전략들이 제공된 집단의 학습자들이 그렇지 않은 집단의 학습자들보다 학업성취도 및 내재적 동기 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웹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습동기지원전략의 제공이 학업성취도와 내재적 동기를 증진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지향적인 목표와 내재적 동기, 학업성취도 사이의 상관관계의 정도를 측정한 결과 학습지향적인 목표와 내재적 동기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그렇지만 학습지향적인 목표와 학업성취도간, 내재적 동기와 학업성취도 간에는 의미있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