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81 - 50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IPA 방법을 활용하여 사이버대학 중도탈락자가 인식하고 있는 사이버대학 운영에 대한 중도탈락자들의 인식 현황을 파악하고, 중도탈락 방지를 위해 필요한 학교 운영의 개선 사항의 우선순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A 사이버대학 총 36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을 실시하였다. 360명의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되었다. 중도탈락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였으며, 중도탈락 방지를 위한 개선 사항을 탐색하기 위해 중요도-만족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사이버대학 운영에 대하여 중도탈락자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에 비해 실제 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IPA 를 통해 개선 영역은 지속적 유지영역, 시급 개선 영역, 점진 개선 영역, 잠재적 기회 영역으로 분류되었으며, ‘교수-학습 상호작용’ 영역이 시급 개선 영역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구체적인 개선사항으로 ‘다전공을 위한 학과의 다양성’, ‘온라인 학습자-교수자 상호작용’, ‘오프라인 면대면 상호작용’, ‘학사관련 상담 및 안내의 충실성’, ‘지도교수의 충분한 상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사이버대학 중도탈락자들의 인식 현황을 도출하고, 중도탈락 방지를 위한 개선방안의 우선순위를 실증적으로 도출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