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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5 - 23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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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습분석학적 접근을 바탕으로 사이버대학 1학년 신입생의 1, 2학기 중도탈락을 예측하고, 신입생의 첫 학기와 이후 학기의 중도탈락 양상을 비교하여, 확인된 영향 요인들을 바탕으로 학습 과정에서 수집 가능한 데이터 셋에 근거하여 중도탈락 위험군을 분석함으로써, 중도탈락 방지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사이버대학 중도탈락 영향 요인을 학습 여건(경제적 부담, 학업 강도), 학습 과정(학습 참여 활동, 학습 규칙성), 학습 결과(성적, 수업만족도)의 3개 영역에서 6가지 요인으로 도출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하여 사이버대학 중도탈락 예측 모형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사이버대학의 중도탈락을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성적(평균 평점)이며, 학습 규칙성, 수업만족도, 전액장학 여부가 예측요인으로 검증되었다. 결과 분석을 통해 중도탈락 방지를 위한 예비적 조치로써 신입생의 첫 학기 학습지원 전략과 이후 학기의 전략의 차별화의 필요성이 도출되었으며, 학습 규칙성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온라인 교육에 적응하도록 하는 것이 중도탈락 없이 학업을 지속하는 핵심전략으로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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