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5 - 11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중도탈락 경험이 있는 대학생의 중도탈락과정을 탐색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자료분석과 해석은 근거이론을 바탕으로 패러다임 모형을 제시하고 과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핵심범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개방코딩을 통해 총 39개의 개념과 14개의 하위범주, 12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축코딩을 통한 패러다임 모형에서, 인과적 조건은 ‘대학서열에 대한 인식 존재’, ‘부정적인 대인관계 형성’이며 ‘중도탈락에 대한 고민과 갈등’이 중심현상이었다. 중심현상에 대응하는 맥락적 조건은 ‘자기관리가 결여된 대학생활’, ‘대학에 대한 기대의 불일치’, ‘나를 작게 만드는 대학’으로 나타났다. ‘지원학과에 대한 생각과 준비’, ‘새로운 경험의 시작, 대학생활’은 중재적 조건이었고 작용/상호작용 전략으로 ‘중도탈락에 대한 의견 수렴하기’, ‘일상생활에서 벗어나기’를 시도하고 결과에서는 ‘중도탈락’, ‘미래를 위한 선택’을 하였다. 선택코딩에서 핵심범주는 ‘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진로선택하기’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은 좀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 대학입시준비과정부터 대학 졸업 후 진로를 고려하여 지원학과를 선택하였다. 대학입학 후 대학생활에서도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진로선택에 대한 생각이 내재되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