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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진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김석원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이성혜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97 - 332 (36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8.1.2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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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고등학생 대상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에서 중도탈락 주요 예측 요인을 탐색하고 중도탈락 예측 요인은 중도탈락 학습자와 수강지속 학습자 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20년 3월부터 6월까지 총 12주의 교육 기간 중 6주 동안 K-대학 온라인 교육 학습관리시스템에 기록된 788명의 로그 데이터(학습자 변인, 학습활동 데이터, 학습 콘텐츠 데이터)와 콘텐츠 인식 설문 데이터를 분석에 포함하였다. 중도탈락 예측 요인 탐색을 위해 랜덤 포레스트(random forest)를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중도탈락 예측 요인에서 중도탈락 학습자와 수강지속 학습자 간 차이를 알아보고자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중도탈락을 예측하는 상위 주요 8개 변인은 과제 성적, 과제 제출, 로그인 횟수, eBook 학습 횟수, 학습 질문 횟수, 로그인 간격, 로그인 규칙성, 자기효능감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중도탈락 주요 예측 요인으로 도출된 상위 8개 변인 모두에서 중도탈락 학습자와 수강지속 학습자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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