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85 - 40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학교 교사의 개인적 특성변인, 사회적 특성변인, UCC 활용태도, UCC 만족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수행을 위해 가설적 연구모형을 도출한 후, 전국 주요 15개 시․도 소재 특수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UCC 활용태도에는 UCC 활용능력(β=.172)과 자기효능감(β=.103), 비용 대비 편익(β=.260)과 지원(β=.180) 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UCC 만족도에는 자기효능감(β=.188)과 교사 신념(β=.117), 주관적 규범(β=.295)과 비용 대비 편익(β=.242) 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수학교 교사의 UCC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외생변인은 주관적 규범과 지원, 비용 대비 편익을 포함하는 사회적 특성이었으며, 개인적 특성은 UCC 만족도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UCC 활용태도는 사회적 특성 변인과 UCC 만족감과의 관계를 유의하게 매개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볼 때, 특수학교 교사의 UCC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적 특성변인에 대한 인식향상과 더불어 사회적 특성 변인을 고려하여 UCC를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