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61 - 19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PBL활동을 돕기 위한 성찰촉진방안을 제공한 PBL웹사이트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온라인 활동과 면대면 교실 오프라인 활동을 병행한 PBL수업을 실시하였다. 실제 웹기반 PBL수업에서 설계된 성찰촉진방안이 PBL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대학생들이 웹기반 PBL학습경험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탐색하고자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PBL수업 웹사이트 설계 시 포함된 성찰촉진방안은 문제해결단계별 워크시트와 성찰질문제공, 팀활동histroy작성기능, learning log 및 성찰저널작성기능이였다. 설문지, 인터뷰, PBL웹사이트에 축적된 자료, 관찰 저널, 자기주도학습준비도 검사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결과, 문제해결단계별 워크시트는 팀의 문제해결과정을 촉진시켜 PBL활동 수행에 도움을 주었고, 팀활동 history는 팀활동을 점검하고 반성하는 데 다소 긍정적으로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learning log 및 성찰저널작성은 개별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과정과 문제해결과정에 도움을 주는 긍정적인 작용을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생들은 웹기반 PBL학습경험을 대체로 만족스럽고 가치롭고 의미있게 인식하였으며, 팀 협업 활동의 어려움, 접속 장애 등을 어려움으로 지적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웹기반 PBL환경 설계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