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65 - 1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e-포트폴리오는 종이로 제작하여 관리하던 기존의 포트폴리오를 디지털화한 것으로 학습자의 학습 과정에 대한 성찰을 가능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학습자의 메타인지 활동지원을 위한 플랫폼으로 중요하다. 그렇지만 e-포트폴리오의 설계에 있어 학습자의 메타인지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보다 사용자 친화적 관점에서 설계가 요구되며, 이를 위해 학습자의 행위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어포던스를 고려할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발 연구의 절차에 따라 Maier와 Fadel의 어포던스 기반 설계론을 적용하여 e-포트폴리오의 메타인지 활동 촉진을 위한 어포던스를 규명하고 설계 전략을 제안하였다. 또한 설계 전략에 따라 구현된 e-포트폴리오의 프로토타입에 대한 학습자반응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메타인지 활동을 촉진하는 e-포트폴리오의 어포던스를 9개의 범주로 분류하여 규명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설계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e-포트폴리오의 설계에 있어 학습자의 메타인지 활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메타인지와 관련된 어포던스를 규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e-포트폴리오의 설계 전략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