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3 - 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사이버 대학에서 교수자-학습자 간, 학습자-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국내 17개 사이버대학 중 하나인 ‘K대학’ 학생 중 2004년 2학기에 등록한 3,035명의 온라인 재학생들이다. 독립변인으로는 ‘수강학점’ 변인과 세 가지 게시판 사용횟수(질문답변 게시판, 자유 게시판, 토론실 게시판), 재학생들의 ‘입학년도’, ‘나이’, ‘최종학력’, ‘성별’ 이 사용되었고, 종속변인으로는 ‘학업성취도’(학점)가 사용되어졌다. 상관관계 분석결과, 모든 독립변인들은 종속변인인 학업성취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회귀분석결과, 세 가지 게시판 사용횟수는 재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가장 잘 설명했으며, 나머지 독립변인들도 종속변인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잘 설명하고 있었다. 특히, 세 가지 상호작용 변인들이 종속변인을 설명하는 변량은 11.5%로 모든 독립변인이 포함된 회귀분석 모델의 변인들이 학업성취도를 설명하는 변량인 16.0%의 약 2/3까지 설명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학습자들의 입학년도가 빠를수록, 나이가 많을수록,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여자일수록, 수강학점을 많이 신청할수록, 세 가지 게시판을 많이 사용할수록 학업성취도는 높아진다는 연구가설을 지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