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과제난이도가 높거나 낮은 경우에 학습자의 전문성 수준이 인지부하 발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학습자의 전문성 수준을 통제했을 때 과제난이도에 따른 인지부하요인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161명의 대학생(남학생=38명, 여학생=123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컴퓨터 학습 환경에서 “쉬운 과제”와 “어려운 과제”를 수행하도록 했으며 사전검사를 기준으로 전문성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을 구성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사전지식을 통제하고 과제난이도에 따라서 인지부하요인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쉬운 과제”와 “어려운 과제”에서 학습자의 전문성 수준에 영향을 받는 요인은 과제난이도 지각과 자기평가에 대한 인지부하요인이었다. 상위집단은 과제난이도를 더 낮게 지각하고 있었고, 자기평가 요인은 더 높게 지각하고 있었다. 한편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은 과제난이도에 따라서 달랐다. “쉬운 과제”에서는 신체적 노력요인과 과제난이도 지각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어려운 과제”에서는 자기평가 요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과제의 난이도 지각과 자기평가라는 인지부하 지표가 과제난이도와 전문성 수준에 의해서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통하여 인지부하의 측정지표 중의 하나인 정신적 노력요인의 매개효과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