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29 - 5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및 제언본 연구의 목적은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공학의 입장에서 미디어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개념 중심의 미디어 교육과정과 다중미디어 리터러시의 내용을 중심으로 PBL이 적용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동안 미디어교육의 목적이 무비판적이고 수동적인 자세로 이루어졌던 소극성을 탈피하여, 미디어의 메시지 구성 방식, 미디어를 둘러싼 산업적 맥락, 미디어 기술 습득 등의 다중적 측면을 통합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상징 체계 이론, 지각 이론, 창의성 이론, 발달이론, 다중 리터러시 이론 등을 살펴보고 미디어 교육과정을 개념 중심의 교육과정과 다중 미디어 리터러시의 내용을 중심으로 PBL이 적용된 초등학교 고학년용 미디어교육 과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교육과정은 “우리가 만드는 방송국”이라는 대 주제 하에 13개의 소주제가 설정되고 각 주제별 학습목표와 교수 학습 활동 내용, 학습 내용이 포함되었다. 본 프로그램이 미디어교육의 전형적인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미디어교육의 현장에서 별도의 교육을 받지 않은 교사들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미디어교육의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첫째, 미디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인적 구성을 다양하게 해야 한다는 점이다.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에 따른 요구는 오랫동안 지속되어왔지만, 그에 비해 현장 파급 효과는 극히 미미하다. 이것은 미디어 교육과정이 공식적으로 마련되지 못했다는 제도적 측면 이외에도 소수 연구자나 개별 실천가들의 노력이 효과적으로 통합되지 못했지 때문이다. 따라서 미디어 교육 이론가들의 연구와 현장 실천가들의 결합을 통한 실질적인 내용과 실천 가능한 교육 내용이 개발되어야 한다.둘째로 미디어 교육과정의 개발이 교육공학과 체제적 관점에서 따라 다양한 방식과 내용으로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들을 보면 단순하고 일차원적인 교재 중심의 프로그램에 국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외국의 사례를 보면 하나의 프로그램을 위해 지원되는 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웹을 활용한 자료들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기존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들은 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관점과 개발 절차가 생략된 채 개발된 사례들이다. 따라서 교육학의 관점과 교육공학적 지원이 함께 조화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셋째로 학령과 발달 단계에 맞추어 세밀하게 조직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반드시 학교 교육을 전제로 하지 않더라도 연령에 맞는 교육과정 기준안이 마련된다면 이에 기초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며, 대안적 과정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넷째 미디어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 한다. 미디어에 관한 미디어 중심의 제도적 교육에서부터 미디어를 이용하여 미디어교육 방법론을 개혁하고자 하는 열린 미디어교육으로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미디어교육이 보호주의적 관점의 소극적 자세나 교사 중심의 설명식 교육 방법으로 일관한다면 미디어교육은 또 하나의 부담스러운 교과에 머무를 것이다.미디어교육은 미디어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능동적으로 활용하고 나아가 다양한 문화와 견해에 대한 관용과 수용력을 기르고, 가치 있고 존경받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민주 시민의 양성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미디어를 이용하여 미디어에 관해 토의해보는 학생 중심의 열린 교육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앞으로의 미디어교육의 연구 방향은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연구와 그리고 제도 밖 교육 체제에서의 적극 수용에 관심을 두고, 미디어 관련 분야, 교육공학, 심리학, 사회학 등의 다학문적인 접근이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