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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67 - 19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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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인터넷 사용의 보편화로 사교육에도 인터넷을 활용한 사교육(private education)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인터넷을 활용한 사교육이 전통적인 면대면의 사교육을 비교하여 비용-효과를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또한 기존의 연구는 교육공급자의 측면에서 분석하였기 때문에 교육수요자의 입장에서 학생이 사교육을 받기 위하여 투자한 비용-효과가 어떠한지를 실증적인 자료를 통하여 분석한 연구도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인터넷을 활용한 사교육과 면대면 사교육의 현황과 실태 및 비용-효과를 교육수요자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비용에 대한 분석결과 인터넷을 활용한 사교육의 1인당 비용이 면대면 사교육의 1인당 비용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효과에 대한 분석결과 면대면 사교육이 인터넷을 활용한 사교육보다 높았다. 셋째, 총 단위 효과당 비용에 대한 분석결과 인터넷을 활용한 사교육이 면대면 사교육보다 더 많이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중요한 결론은 인터넷을 활용한 사교육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었으며 교육공급자의 관점에서 비용-효과 분석에서 나타난 고비용의 초기투자비가 필요하다는 사실과 마찬가지로 교육수요자의 관점에서도 고비용의 초기투자비가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비용 공통항목(수강료 및 교재구입비)만을 고려하면 인터넷을 활용한 사교육이 면대면 사교육보다 더 비용-효과적이었다는 사실은 인터넷을 활용한 사교육의 지속적인 확대 가능성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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