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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인적자원관리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1 - 5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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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들어 국내의 주요기업과 기관에서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중요성과 새로운 인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략적 인적자원개발(Strategic Human Resource Development : SHRD)과 조직의 유효성간 직접적인 영향에 대한 여러 분야에서의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학습조직이 전략적 인적자원개발과 어떤 메카니즘에 의해 조직 유효성과 관련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다. 학습조직은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창출·획득·확산하는데 능숙한 조직, 새로운 지식과 통찰력을 통합하여 변화를 지속적으로 촉진시키는 조직을 말한다. 특히, SHRD와 조직유효성간 관계에서 학습조직의 구축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통하여 탐색하는 것이다. 그 결과, SHRD에 대한 학습조직 활성화 정도에 따라 조직의 유효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직이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학습조직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SHRD 활동을 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대의 변화에 적합한 조직의 형태로써 학습조직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SHRD과 학습조직, 조직유효성간의 통합된 이론적 틀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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