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인적자원관리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0 - 0 (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개인적 특성과 조직의 구조적 특성 및 상황적 특성이 정서적, 지속적, 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전국 30개 초중등학교 교사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을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연구결과, 정서적 몰입의 경우 몰입규범(=.258), 자아투자(=.236), 직무다양성(=.168), 동료지원(=.221)이 정의 영향을 미치며, 지속적 몰입의 경우 직무의 다양성(=-.116), 구직기회(=-.320)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규범적 몰입의 경우 몰입규범(=.186), 분배공정성(=.111), 동료지원(=.157)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개인의 인적특성 및 조직의 물리적 특성 등의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