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9 - 23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전통 사상 중 ‘호흡’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접목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전통 사회에서 호흡은 음양 및 정기신 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육체적 건강과 심리적 안정, 정신적 고양을 가능하게 하는 기제로 사용되었다. 호흡의 방법은 가늘고 길고 깊은 조식(調息)을 이상적인 호흡으로 보았고, 조식을 하기 위한 몸동작으로 도인법이 활용되었다. 또한 전통 가무와 무예 등 한국인의 삶과 예술에서 호흡의 연마는 필수적이었다. 이러한 호흡에 관한 내용을 유아교육에 적용하면 첫째, 올바른 호흡을 익히는데 있어서 유아보다 교사가 더 시급하며, 교사교육과정에 호흡수련이 포함될 필요가 있다. 둘째, 들숨과 날숨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듯 유아의 활동과 쉼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도록 하고, 유아들마다 각자 내면의 리듬(호흡)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유아건강관리 차원에서 호흡을 활용하면 유아의 면역력과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호흡을 통하여 유아도덕교육이 가능하며, 호흡을 명상이나 도인법(몸짓놀이) 등에 적용하여 교육프로그램화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