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치행정학회 한국자치행정학보 한국자치행정학보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89 - 30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을 이수한 경험의 본질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경험을 실제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에 참여한 동기 그룹 10명 전원을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으로 면담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참여자들의 면담은 교육원에서의 이론 교육 후 현장에서 진행된 실습교육을 마친 다음날 진행되어 생생한 경험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그 결과 확고히 시작된 학습동기, 대상자와의 관계, 요양보호사와의 관계, 가치를 인정받고 싶은 가치, 교육의 양과 질, 개선의 필요성을 절감함의 6 개의 범주와 그 하위 23개의 주제모음이 도출되었다. 이상의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교육에서의 명확하고 수준 높은 실습 현장 지도자 선정 기준의 마련과 교육의 질을 높이는 활동으로서 보수교육 등의 재교육 과정에서 다양하면서도 실질적인 프로그램 구성 및 요양보호사 뿐만 아니라 요양서비스를 받는 대상자들의 요양보호사의 직무 영역에 대한 명확성을 확보하기 위한 인식개선에 필요한 지속적인 홍보와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함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