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61 - 17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과학영재교육을 좀 더 자세히 파악하고 개선방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현재 과학영재교육을 직접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 70명을 대상으로 과학영재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았다.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들의 영재교육관이나 그들이 인식하는 과학영재의 특성과 현행 선발의 유용성, 수업준비, 지원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안 등을 알아본 결과, 과학영재 담당교사들은 좀 더 국가적 경쟁력을 위한 영재교육을 강조하였고, 과제집착력이 강한 학생을 영재학생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학영재 담당교사들이 좀 더 개인적인 필요를 강조하며, 창의적인 학생을 영재로 보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수업을 준비하기 위하여 일반 수업보다 평균 4배 정도의 시간을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들이 창의성 향상을 위한 학습자료 및 과학 탐구를 위한 프로그램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과학영재교육 담당교사들에게 업무경감 등의 시간적인 지원을 해주는 것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영재 교사들은 학교관리자의 의식 개선 및 전담교사 배치 또는 연수의 확대 등의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