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 - 4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재들의 인성, 리더십 및 진로지도에 목표를 두고 개발된 ‘영재 인성, 진로교육 프로그램(이경화 외, 2014)’이 일반 초등학생들과 영재들의 창의성, 자아개념 및 진로인식 함양에 효과적인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의 A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일반학급 2개 반과 영재학급 1개 반을 선정하여, 실험집단 1(일반)과 실험집단2(비교집단-영재), 그리고 통제집단(일반)에 배정하였다. 그리고 사전, 사후검사로 창의성, 자아개념 및 진로인식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 1, 2에는 영재 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실험집단 1과 통제집단 간에는 창의성, 자아개념, 진로인식에 있어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p<.05), 프로그램을 적용한수업의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실험집단 1, 2에 있어서 수업 전, 후의 향상 정도를 비교한 결과,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므로 영재교육을 위해 개발된 인성, 진로교육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일반학생들의 인성 및 진로교육을 위해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