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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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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7 - 6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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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olb의 4가지 학습유형에 따른 영재와 일반학생의 진로성숙도 차이를 비교하고, 학습자 특성별 차별화 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충남 S대학교 부설 영재교육원과 충남 S대학교 부설 영재교육센터, D초등학교 재학생 177명을 대상으로 Kolb(1999)가 개발한 Learning Style Inventory와 Crites(1978)의 Career Maturity Inventory를 이용하여 검사하였으며 신뢰도는 양호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와 일반학생의 진로성숙도 차이를 비교한 결과 진로결정성, 진로참여도, 진로준비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Kolb 학습유형에 따라 진로성숙도의 하위요인별 차이를 비교한 결과 진로결정성과 진로참여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영재의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진로결정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셋째, 학생유형(영재와 일반학생)과 학습유형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 진로결정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해 영재의 학습특성에 맞게 설계된 진로지도가 이루어져야 하는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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