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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연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31 - 445 (15page)
DOI
10.9722/JGTE.2022.32.3.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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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재학생들의 진로교육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영재학생들의 진로발달 수준은 일반학생들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메타분석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진로발달 수준의 차이가 보여주는 전체 평균 효과크기는 0.61로 나타났다. 이는 중간 이상 수준의 효과크기로 영재학생들의 진로발달 수준이 일반학생들과 비교할 때 상당 정도 높은 수준을 일관되게 보여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진로발달 수준을 측정하는 변인별로 살펴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 차이의 평균 효과크기는 진로준비행동(.89), 진로자기효능감(.79), 진로성숙도(.60), 진로인식(.53), 진로결정수준(.43) 순으로 나타났다. 진로에 대한 실제 행동으로 나타나는 진로발달 수준에 있어서 그 차이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재능영역별로 살펴 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 진로발달 수준 차이의 평균 효과크기는 발명(.98), 정보(.82), 수과학(.5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발명과 정보 등의 영역에서 재능을 보이는 영재학생들이 특히 스스로의 진로와 관련한 발달 수준이 높은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학교급별로 살펴 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 진로발달 수준 차이의 평균 효과크기는 중등(.72), 초등(.52)의 순으로 크게 나타나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더욱 커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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