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25 - 14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재 교육에서 학문적인 지식뿐 아니라 사고력이 중심 교육 내용이 되어야 하며, 사고력 프로그램 개발은 사고력에 대한 개념 및 구성 요소, 과정, 차원의 국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되어져야 한다. 사고의 유형은 감각적 사고, 연상적 사고, 논리적 사 고,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적 사고, 창의적 사고로 구분되며, 영재 교육을 위한 사고 력 프로그램은 고등 사고 유형을 내용으로 하여야 한다. 사고 과정은 문제를 해결하 는 과정에 있어 지식, 사고 성향, 조작의 역동적 상호 작용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기 존의 사고력 프로그램은 내용 ‘지식’만을 강조하였다. 현실적인 사고력 모형으로 개별 ‘지식’과 함께 다른 지식으로의 전이가 가능토록 하는 사고의 기능인 ‘조작’과 사고 과 정에서 개인이 보이는 사고 ‘성향’을 목표로 하는 통합적 사고력 프로그램 모형을 제 시하고 있다. 개발된 사고력 프로그램은 목표로 하는 사고 기능에 따라, 인지 과정 접 근, 발견법적 접근, 형식적 사고 접근, 언어 및 상징 조작 접근, 메타 인지적 접근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특정 사고력을 목표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사고력이 향상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력의 영역 일반성과 영역 특수성의 쟁점들에 대한 논 의에서 교과 지식을 배제한 일반적 사고나, 교과 내용과 관련된 사고만을 주장하는 교과적 사고보다는 교과 지식간의 전이가 가능하며, 일반성을 지닌 두 접근의 혼합적 이면서 상호 보완적인 방식이 바람직한 것으로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