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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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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73 - 19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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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컨버전스 사회는 유비쿼터스적 정보화와 지식 기반 사회의 바탕 위에 위에서 미디어 환경과 소통 양식의 변화로 각 영역의 경계가 약화되어 우리의 지식과 정보를 포함한 각종 문화와 기술이 수렴, 혼합, 변형, 분화, 재구성 등이 빈번히 일어나는 현상을 동반하는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 환경에서 요구되는 인재를 조사하기 위해 과학기술영재에 대한 특성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하다. 과학기술영재는 보통 과학영재, 수학영재, 그리고 정보과학영재를 통칭하는 의미이다. 과학기술영재의 프로파일링의 구성요소로 영재의 특성, 영재의 가정환경 및 동료 관계, 그리고 영재의 사회 및 문화적 환경을 설정하였다. 많은 학자들이 주장한 디지털 컨버전스 사회의 맥락에서 과학기술영재의 특성을 지적인 영역, 정의적인 영역, 그리고 관계적인 영역 등 세 가지 영역으로 재정립하였다. 디지털 컨버전스 사회는 가정환경, 동료 관계, 사회 및 문화적 환경을 포함한 교육환경은 교육 소비자를 중심으로 설정된다. 기존의 교육 공급자 위주의 문화에서 이제 교육 소비자인 영재학생이 주체적으로 교육에 참여하는 문화가 형성 되어가는 것이다. 영재의 판별은 기존의 분리된 영재 선발을 디지털 컨버전스 사회에 맞게 통합하여 일원화하고 통합적으로 영재아들에게 과학, 수학 그리고 정보과학을 함께 가르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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